2022년 4월 13일 수요일

[삼국사기 신라본기] 제1대 혁거세 거서간(BC 57 ~ AD 4) 4년 : 기원전 54년

 

1대 혁거세 거서간(赫居世 居西干, BC 57 ~ AD 4) 4년 기원전 54

 

일식이 일어나다 기원전 54년 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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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年夏四月辛丑朔日有食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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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B.C. 54) 여름 4월 신축(辛丑초하루에 일식(日食)이 있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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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

  1. 일식(日食)이 있었다 일식은 해가 달에 의해 가려지는 현상으로구체적으로는 해가 달에 의해 완전히 가려지는 개기(皆旣)일식일부만 가려지는 부분일식해의 가장자리만 남아 마치 가락지[]처럼 보이는 금환(金環)일식 등이 있다일식이 일어나는 시기는 달이 해와 지구 사이의 일직선상에 위치하게 되는 음력 초하루(삭일朔日무렵 한낮이다고대 중국에서는 천()이 인간과 교감하면서 인사(人事)에 영향을 끼친다는 이른바 천인감응설(天人感應說)’이 유행하였는데이런 관념은 인간이 재이(災異)나 상서(祥瑞등의 징조를 통해 천의 의지를 파악함으로써 천과 호응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발전했다천인감응설은 한(무제 때 동중서(董仲舒)에 의해 이론적으로 정립된 이후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세계의 현실정치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중국 정사류나 삼국사기』 등의 사서에 일식을 비롯한 천문 및 자연 이변 관련 기사가 다수 수록된 것은 이런 관념의 소산이라 할 수 있다본서에는 신라본기에 30고구려본기에 11백제본기에 26건 등 도합 67건의 일식 기사가 실렸는데신라의 경우 30건 가운데시조 혁거세거서간 대에 72대 남해차차웅부터 제12대 첨해이사금 대까지 12건 등 도합 19건이 초반부에 몰려 있고이후 한참 동안 관련 기사가 보이지 않다가 하대에 들어가 제38대 원성왕 대를 시작으로 나머지 11건이 확인된다신라본기 초반부에 집중적으로 보이는 일식 기사는 신라 자체의 관측 기록이 아니라 한서후한서』 등의 중국 측 사서의 해당 기록을 전재(轉載)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飯島忠夫, 1925; 김일권, 2016). 실제로 본서에서 일식 관련 기사로서는 처음 나오는 본 기사의 경우한서』 27 오행지에 동일한 내용의 기사가 실려 있다한편 신라본기의 초반부에 실린 관련 기록은 중국에서 관측된 정보가 낙랑군으로부터 입수되어 내부 전승을 통해 내려와 삼국사기에 수록된 것이며 후반부 즉 통일신라 시대의 관련 기록은 신라에서 자체적으로 관측한 결과가 반영된 것으로 파악하는 견해도 있다(김용운·김용국, 2009).
    참고문헌
    飯島忠夫, 1925, 三國史記日食記事いて東洋學報』 15-3, 東洋文庫
    大谷光男, 1972, 三國史記日食記事について朝鮮學報』 62, 朝鮮學會
    玄正晙, 1979, 韓國의 古代日食記錄에 관하여東方學志』 22
    李熙德, 1980, 三國史記에 나타난 天災地變記事의 性格東方學志23·24
    김용운·김용국, 2009, 한국 수학사살림Math
    김일권, 2016, 「《삼국사기》 일식기록의 한중 사료 대조와 일식상황 비교新羅史學報』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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